삼성중공우 우선주가 꾸준히 급등하는 사태가 일어난 바가 있습니다. 뿐만 아니라 그 외에 우선주도 함께 급등하여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셨죠.
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렇게 급등하게 되는 이유가 무엇 일까요?
과거에 우선주 및 보통주 차이에 대해 설명한 포스팅을 업로드 했습니다.
[주식 꿀팁] – 주식투자 보통주와 우선주 알아 볼까요? 차이점 및 거래방법
이 두 가지의 차이를 알고 계셔야 급등의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.
간략하게 요약하여 설명을 드리자면 우선주는 보통주와 비교했을 때 의결권은 없으나 이자배당, 이익 등을 분배할 때 우선으로 자격이 주어지는 주식 입니다.
삼성중공업 또한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으며 코드만 다를 뿐 지정된 기업은 같습니다.

얼마 전 급등된 주식은 우선주겠죠. 참 재미있는 것은 삼성중공우의 보통주와 우선주 주식 수가 큰 폭으로 차이가 났는데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의결권이 없다는 점입니다.
하지만 일반적으로 우선주가 배당 수익률을 보통주와 비교했을 때 높은 편이므로 우선주를 선호하는 편입니다. 이렇게 아이러니한 상황을 어떻게 봐야 하는 것 일까요?
삼성중공우 주가를 잘 살펴보면 매수가가 545,00원 수준에 마감 하였으나 꾸준히 급등하여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. 최대 744,000원까지 주가를 달렸는데요.

실제로 한 커뮤니티에서 이를 매수하여 수익률 2,000%대라는 말도 안되는 수치로 대박났습니다. 이렇게 매수금 대비 수익금이 대폭 늘어났기 때문에 대부분 보통주에서 우선주로 집중하는 이유가 있는 것이죠.
300%도 무난한데 거의 10배를 벌었으니 저 역시 주목할 수 밖에 없습니다.
이는 전례없던 상한가 기록이며 이로서 조만간 상승세를 가져올 지 누군가는 피해를 받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.

그렇다면 과연 본론으로 돌아와 삼성중공업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요인은 무엇 일까요? 가장 먼저 세계적인 이슈로 인한 불안전한 시장 상황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재 할 수 있었던 삼성중공업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.
실제로 삼성중공업은 꾸준히 악재 속에서도 발전할 수 있었으며 이는 카타르 페트롤리엄과 막대한 계약을 성사했기 때문입니다.
게다가 한가지 더 눈에 띄는 점은 총주식수가 비약적으로 적었다는 점인데요.
114,845개로 거대한 투자자가 마음 먹을 경우 모두 독점할 수 있을 정도로 적은 편이었습니다. 이렇게 개수가 적게 되면 급등할 수 있는 조건에 부합하게 되는 것이며 실제로 대부분 급등 중인 우선주 공통점 이기도 합니다.

여러모로 주식시장이 혼란한 틈을 타기 때문에 배당 이익률이 우선시 되는 우선주를 선택하게 되는 것이죠. 물론 오늘 포스팅 한 조건들은 모두 기업의 외부적인 요인을 가지고 이야기한 것이라 기업의 장래성과 상관없이 오를 수도 있습니다.
그렇기 때문에 우선주를 분석할 때 가능한 대응이 빠를 수 있게 만반의 준비를 하여 임하시는 것을 권장 합니다.
